우주의 바다

시멘트로 만든 거냐, 두부 찌꺼기로 만든 거냐

좋은글
중국선 부실 공사를 더우푸자(豆腐渣·두부 찌꺼기) 공사라 한다. 주룽지 총리가 1998년 홍수 피해지를 갔다가 건물 부실 공사를 지적하며 "이 건물은 시멘트로 만든 거냐, 두부 찌꺼기로 만든 거냐"고 물었다. 중국에선 잊을 만하면 건물이 무너진다. 2008년 쓰촨성 지진 때도 더우푸자 공사가 논란을 빚었다. 2~3년 전에도 구이저우성과 장시성에서 아파트와 주상 복합 건물이 무너졌다. 

▶이제 건물 붕괴는 남의 나라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휴일인 3일 낮 서울 용산역 앞 4층 건물이 내려앉았다. 1966년에 지은 건물이다. 오래전부터 건물 외벽이 튀어나오는 등 이상 조짐이 있었다고 한다. 지난달엔 식당 주인이 벽이 뒤틀린다고 용산구청에 신고했지만 구청 직원은 건물 겉모습을 둘러본 후 "괜찮다"며 돌아갔다고 한다. 삼풍 사고, 성수대교 사고 때와 비슷하다. 그나마 주말이라 1·2층 식당이 문을 닫아 사람이 거의 없었던 것이 천운(天運)이었다. 

▶1970년 4월 서울 와우산(臥牛山) 기슭에 서 있던 아파트 한 동이 순식간에 정말 소처럼 누워버렸다. 준공한 지 넉 달도 안 된 새 아파트였다. 철근 70개를 써야 할 기둥에 5개만 넣었으니 버텨낼 수 없었다. 이번에 무너진 용산 상가는 와우아파트보다 4년 먼저 지은 건물이다. 규정대로 지었더라도 노후가 심했을 것이다. 이 건물뿐일까. 서울 주택 10채 중 4채가 30년 이상 됐다고 한다. 용산 건물 붕괴 뉴스를 듣고 누가 "중국 얘기냐?"고 했다는데 한국도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나라다. 목덜미가 서늘하다.
-조선일보-